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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어떤 큰 도화지에 그림이 그려져 있을 때, 그 그림의 개수와, 그 그림 중 넓이가 가장 넓은 것의 넓이를 출력하여라. 단, 그림이라는 것은 1로 연결된 것을 한 그림이라고 정의하자. 가로나 세로로 연결된 것은 연결이 된 것이고 대각선으로 연결이 된 것은 떨어진 그림이다. 그림의 넓이란 그림에 포함된 1의 개수이다.
입력
첫째 줄에 도화지의 세로 크기 n(1 ≤ n ≤ 500)과 가로 크기 m(1 ≤ m ≤ 500)이 차례로 주어진다. 두 번째 줄부터 n+1 줄 까지 그림의 정보가 주어진다. (단 그림의 정보는 0과 1이 공백을 두고 주어지며, 0은 색칠이 안된 부분, 1은 색칠이 된 부분을 의미한다)
출력
첫째 줄에는 그림의 개수, 둘째 줄에는 그 중 가장 넓은 그림의 넓이를 출력하여라. 단, 그림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가장 넓은 그림의 넓이는 0이다.
예제 입력 1
6 5
1 1 0 1 1
0 1 1 0 0
0 0 0 0 0
1 0 1 1 1
0 0 1 1 1
0 0 1 1 1
예제 출력 1
4
9
정말 대표적인 BFS 문제다
이걸 처음에 좀 헤맸다는 게 크리티컬인데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아래에서부터 차례로
Scanner + Idx 클래스 만들어서 쓴 경우
BufferedReader/BufferedWriter + 클래스 없이 Integer[] 쓴 경우
BufferedReader/BufferedWriter + Idx 클래스 만들어서 쓴 경우
같은 코드여도 실행할 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, 확실히 Scanner가 느리고(이게 잘 안 드러나는 문제도 있긴 함) 메모리도 많이 잡아먹고 .. 허허
이제 BufferedReader/BufferedWriter(혹은 StringBuilder) 를 써야겠음
Idx 클래스는 뭘 말하는 거냐면
static class Idx { // 특정 좌표를 나타내는 타입이다.
int row, col;
Idx(int row, int col) {
this.row = row;
this.col = col;
}
}
이거임
큐에 탐색 중인 요소의 좌표를 담아야 하는데, Queue<Integer[]>로 할 것이냐 Queue<Idx>로 할 것이냐 좀 고민했다
클래스를 만들어 쓰는 게 메모리를 더 잡아먹지 않을까? 해서 따로 제출해 본 거였는데
저 정도 차이면 Integer[]를 쓰는 거랑 커스텀 클래스 만드는 거랑 유의미하게 큰 차이는 없는 듯하다
취향대로 하면 되겠고. 나는 가독성이 더 중요해서(대괄호 치기 귀찮아서) 클래스로 쭉 가겠음
오랜만에 짜서 코드가 좀 드럽다.
아래 답안은 BufferedReader/BufferedWriter + Idx 클래스 활용한 코드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BufferedWrit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OutputStreamWriter;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public class BOJ_1926 {
static int[][] canvas;
static int pictures, maxSize;
static Queue<Idx> Q = new LinkedList<>();
static class Idx {
int row, col;
Idx(int row, int col) {
this.row = row;
this.col = col;
}
}
static void setter(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int row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int col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canvas = new int[row][col];
for(int i = 0; i<row; i++) {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for(int j = 0; j<col; j++) {
canvas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}
} // Scanner를 쓰면 여기를 중첩으로 짜지 않아도 되는데 ..... ㅠㅠ
br.close();
}
static void printOut() { // 디버깅 용도. main() 내에서는 호출되지 않음
for(int[] rows : canvas) {
System.out.println(Arrays.toString(rows));
}
}
static int BFS() {
// 상, 하, 좌, 우
int size = 1;
int[] dr = {1, -1, 0, 0};
int[] dc = {0, 0, -1, 1};
while(!Q.isEmpty()) {
Idx curr = Q.poll(); // 꺼내고
canvas[curr.row][curr.col] = 0; // 방문체크 하고
for(int i = 0; i<4; i++) {
if(curr.row+dr[i]>=0 && curr.row+dr[i]<canvas.length) { // 행 이동 체크
if(curr.col+dc[i]>=0 && curr.col+dc[i]<canvas[0].length) { // 열 이동 체크
if(canvas[curr.row+dr[i]][curr.col+dc[i]] == 1) {
canvas[curr.row+dr[i]][curr.col+dc[i]] = 0;
size++;
Q.add(new Idx(curr.row+dr[i], curr.col+dc[i]));
}
}
}
}
}
return size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setter();
for(int i = 0; i<canvas.length; i++) {
for(int j = 0; j<canvas[0].length; j++) {
if(canvas[i][j] == 1) { // 새로운 그림을 찾았다!
Q.add(new Idx(i, j));
pictures++;
int size = BFS();
if(size>maxSize) maxSize = size;
}
}
}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bw.write(pictures + "\n"); // 그림의 개수 출력
bw.write(maxSize + "\n"); // 가장 큰 그림의 크기 출력
bw.flush();
bw.close(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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