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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5/Solving

BOJ_1926 그림(JAVA)

by 껐다 켜보셨어요? 2025. 4. 5.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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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
어떤 큰 도화지에 그림이 그려져 있을 때, 그 그림의 개수와, 그 그림 중 넓이가 가장 넓은 것의 넓이를 출력하여라. 단, 그림이라는 것은 1로 연결된 것을 한 그림이라고 정의하자. 가로나 세로로 연결된 것은 연결이 된 것이고 대각선으로 연결이 된 것은 떨어진 그림이다. 그림의 넓이란 그림에 포함된 1의 개수이다.

 

입력

첫째 줄에 도화지의 세로 크기 n(1 ≤ n ≤ 500)과 가로 크기 m(1 ≤ m ≤ 500)이 차례로 주어진다. 두 번째 줄부터 n+1 줄 까지 그림의 정보가 주어진다. (단 그림의 정보는 0과 1이 공백을 두고 주어지며, 0은 색칠이 안된 부분, 1은 색칠이 된 부분을 의미한다)

 

출력

첫째 줄에는 그림의 개수, 둘째 줄에는 그 중 가장 넓은 그림의 넓이를 출력하여라. 단, 그림이 하나도 없는 경우에는 가장 넓은 그림의 넓이는 0이다.

 

예제 입력 1 

6 5
1 1 0 1 1
0 1 1 0 0
0 0 0 0 0
1 0 1 1 1
0 0 1 1 1
0 0 1 1 1

예제 출력 1 

4
9

 

정말 대표적인 BFS 문제다

이걸 처음에 좀 헤맸다는 게 크리티컬인데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메모리/시간 주목

아래에서부터 차례로

Scanner + Idx 클래스 만들어서 쓴 경우

BufferedReader/BufferedWriter + 클래스 없이 Integer[] 쓴 경우

BufferedReader/BufferedWriter + Idx 클래스 만들어서 쓴 경우

 

같은 코드여도 실행할 때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, 확실히 Scanner가 느리고(이게 잘 안 드러나는 문제도 있긴 함) 메모리도 많이 잡아먹고 .. 허허 

이제 BufferedReader/BufferedWriter(혹은 StringBuilder) 를 써야겠음

Idx 클래스는 뭘 말하는 거냐면

  static class Idx { // 특정 좌표를 나타내는 타입이다.

    int row, col;

    Idx(int row, int col) {

      this.row = row;

      this.col = col;

    }

  }

이거임

큐에 탐색 중인 요소의 좌표를 담아야 하는데, Queue<Integer[]>로 할 것이냐 Queue<Idx>로 할 것이냐 좀 고민했다

클래스를 만들어 쓰는 게 메모리를 더 잡아먹지 않을까? 해서 따로 제출해 본 거였는데

저 정도 차이면 Integer[]를 쓰는 거랑 커스텀 클래스 만드는 거랑 유의미하게 큰 차이는 없는 듯하다

취향대로 하면 되겠고. 나는 가독성이 더 중요해서(대괄호 치기 귀찮아서) 클래스로 쭉 가겠음

 

오랜만에 짜서 코드가 좀 드럽다. 

아래 답안은 BufferedReader/BufferedWriter + Idx 클래스 활용한 코드

import java.io.BufferedReader;
import java.io.BufferedWriter;
import java.io.IOException;
import java.io.InputStreamReader;
import java.io.OutputStreamWriter;
import java.util.Arrays;
import java.util.LinkedList;
import java.util.Queue;
import java.util.StringTokenizer;

public class BOJ_1926 {

	static int[][] canvas;
	static int pictures, maxSize;
	static Queue<Idx> Q = new LinkedList<>();
	
	static class Idx {
		int row, col;
		Idx(int row, int col) {
			this.row = row;
			this.col = col;
		}
	}
	
	static void setter() throws IOException {
		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		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		int row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int col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canvas = new int[row][col];
		for(int i = 0; i<row; i++) {
			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, " ");
			for(int j = 0; j<col; j++) {
				canvas[i][j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			}
		} // Scanner를 쓰면 여기를 중첩으로 짜지 않아도 되는데 ..... ㅠㅠ 
		br.close();
	}
	
	static void printOut() { // 디버깅 용도. main() 내에서는 호출되지 않음
		for(int[] rows : canvas) {
			System.out.println(Arrays.toString(rows));
		}
	}
	
	static int BFS() {
		// 상, 하, 좌, 우
		int size = 1;
		int[] dr = {1, -1, 0, 0};
		int[] dc = {0, 0, -1, 1};
		while(!Q.isEmpty()) {
			Idx curr = Q.poll(); // 꺼내고
			canvas[curr.row][curr.col] = 0; // 방문체크 하고
			for(int i = 0; i<4; i++) {
				if(curr.row+dr[i]>=0 && curr.row+dr[i]<canvas.length) { // 행 이동 체크
					if(curr.col+dc[i]>=0 && curr.col+dc[i]<canvas[0].length) { // 열 이동 체크
						if(canvas[curr.row+dr[i]][curr.col+dc[i]] == 1) {
							canvas[curr.row+dr[i]][curr.col+dc[i]] = 0;
							size++;
							Q.add(new Idx(curr.row+dr[i], curr.col+dc[i]));
						}
					}
				}
			}
		}
		return size;
	}
	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		setter();
		for(int i = 0; i<canvas.length; i++) {
			for(int j = 0; j<canvas[0].length; j++) {
				if(canvas[i][j] == 1) { // 새로운 그림을 찾았다!
					Q.add(new Idx(i, j));
					pictures++;
					int size = BFS();
					if(size>maxSize) maxSize = size;
				}
			}
		}
		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		bw.write(pictures + "\n"); // 그림의 개수 출력
		bw.write(maxSize + "\n");  // 가장 큰 그림의 크기 출력
		bw.flush();
		bw.close();
	}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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